본문 바로가기
직업상담이론

집단직업상담가의 자질

by 직업상담정보 2024. 11. 10.

 

집단직업상담가의 자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자기수용은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인정하는 것으로서, 자신의 내면에 대한 깊이 있는 반성과 성찰을 전제로 한다. 사소한 실수에도 낙심하지 않으며, 집단성원들에게 자신의 약한 부분과 한계를 기꺼이 드러낸다.
개인적 소양 또는 개방적 태도는 어떠한 새로운 경험이나 자신의 것과 다른 유형의 삶의 가치를 기꺼이 수용하는 것이다. 개방적 소양을 가진 집단상담자는 쉽게 위협을 느끼거나 불안해하지 않으며, 부정적인 피드백에 대해 과민한 반응을 보이지 않고 이를 솔직하게 다둘 수 있다.
공감적 이해 능력은 상대방의 감정을 경험하고 나누는 것이다. 이는 동정이나 동일시와는 다른 것이며, 집단상담가가 집단성원들의 감정을 스스로 경험해 볼 수 있도록 자기 자신을 허용하는 것이다.
타인의 복지에 대한 관심은 다른 사람의 복지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지는 것이다. 즉 집단성원들은 물론 주변사람들로 하여금 안녕과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보살피는 것이다. 여기에는 집단상담자가 자신의 이익을 위해 집단을 이용하지 않는다는 읨도 포함된다.
자발적 모범 은 집단성원들의 바람직한 행동변화를 위한 모델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집단성원들은 집단상담자의 개방적 소양, 수용적 자세, 타인에 대한 배려 등르 보면서 대리학습의 기회를 가지게 된다.
그 밖에 유머 감각, 심리적 에너지, 새로운 경험 추구, 창의성, 호의 따스한 배려, 객관성, 진실성, 정직, 힘, 인내 등
 

Buther(부처)의 집단직업상담을 위한 3단계 모델

제1단계는 탐색단계이다 .자기개방, 흥미와 적성에 대한 측정, 측정 결과에 대한 피드백, 불일치(자아상과 피드백 간의 불일치)의 해결 등이 이루어진다.
제2단계는 자아상과 피드백 간의 일치가 이루어지면, 집단성원들은 자기 지식을 직업세계와 연결하며, 일과 삶의 가치를 조사한다. 또한 자신의 가치에 대해 피드백을 받고 가치 명료화를 위해 또 다시 자신의 가치와 피드백 간의 불일치를 해결한다.
제3단계는 목표설정, 행동계획의 개발, 목표달성 촉직을 위한 자원의 탐색, 정보의 수집과 공유, 즉각적 및 장기적 의사결정 등이 이루어진다.

'직업상담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업상담의 이론 및 접근방법  (0) 2024.11.13
직업상담의 문제유형  (2) 2024.11.10
상담의 구조화와 라포(Rapport) 형성  (75) 2024.11.09
직업상담사의 전문지식  (5) 2024.11.08
직업상담의 개념  (8) 2024.11.08